안드로이드 프로젝트 빌드 유지(CI)를 위한 팀시티(TeamCity) 설정(1/2)

이 글은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빌드를 유지하는 세 개의 글 중에 두 번째이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팀시티에서 빌드하는데 필요한 설정을 살펴보자. 이 글에서는 프로젝트 연결, 빌드 설정, 트리거(Triggers) 설정, 그리고 빌드 확인의 과정으로 살펴보겠다.

1. 프로젝트 연결

프로젝트 연결은 3가지 형태를 지원한다. 저장소 연결(Repository Url), 깃헙(Github), 그리고 비트버킷(Bitbucket)을 지원한다. 여기에서는 저장소 연결을 사용해서 프로젝트에 연결한다.
project_connection_01 project_connection_02
위 우측 화면은 예제로 사용하는 프로젝트의 소스 저장소인 비트버킷을 연결하는 화면이다. 이곳에서 지원하는 연결 프로토콜로 http(s)://, svn://, 그리고 git:// 를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프로젝트의 “Version Control Settings”에서 소스의 “Check out”할 위치를 변경한다.
version_control_settings
여기에서 사용하는 프로젝트 이름은 Nbarcode이고, 프로젝트 소스의 Check out 위치는 C:\TeamCityProjects\Nbarcode 를 사용한다.

2. 빌드 설정

이제 소스를 빌드하는데 필요한 설정을 알아 보자. 빌드 설정은 “Build Steps” 메뉴를 선택해서 시작할 수 있다. “Auto-detect build steps” 버튼을 클릭해서 빌드 단계를 인식시켜 보자. 아래에서는 Clean, Release, 그리고 Rename 단계로 살펴보자.

2.1 Clean 단계

이 단계는 프로젝트 빌드 이전 단계로, 이전에 빌드에 사용한 각종 파일들을 삭제한다. 이 단계에 필요한 설정은 아래와 같다.

Runner Type : Gradle
Step Name : Clean
Gradle tasks: clean
Working directory: C:\TeamCityProjects\Nbarcode
Gradle Wrapper: 체크
JDK : 사용하는 자바 버전으로 설정한다.

build_step_02

2.2 Release 단계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를 빌드한다. 이전에 빌드에 사용한 각종 파일들을 삭제한다. “Build Configuration Settins” > “Build Step: Gradle” > “+ Add build step”을 클릭해서 빌드 단계를 추가한다. 이 단계에 필요한 설정은 아래와 같다.

Runner type : Gradle
Step Name : Release
Gradle tasks: assembleRelease
Working directory: C:\TeamCityProjects\Nbarcode
Gradle Wrapper: 체크
JDK : 사용하는 자바 버전으로 설정한다.

이제 우측 상단에 있는 “Run” 버튼을 클릭해서 위 단계를 시작해 보자. 이제 아래와 같이 apk 파일이 빌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build_apk_result

2.3 Rename 단계

이 단계에서는 apk 파일 이름을 변경해서, 버전을 명확하게 알 수 있게 파일 이름을 변경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 필요한 설정은 아래와 같다.

Runner type : Command Line
Step Name : Assemble Release
Working directory: C:\TeamCityProjects\Nbarcode\app\build\outputs\apk
Run : Executable with parameters
Command executable: rename
Command parameters: app-release.apk app-release-%build.counter%.apk

build_step_03

3. 트리거 설정

팀시티로 지속 빌드를 하는데 필요한 설정으로 VCS에 소스가 커밋되면, 빌드를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Build Configuration Settings” > “Triggers” 메뉴에서 소스 커밋의 트리거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trigger
위 이미지는 기본 설정의 트리거 화면이다. 이 화면을 보면 소스코드 코밋이 확인되면 빌드를 시작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추가로 Quiet Period 설정에서 일정 시간 뒤에 빌드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4. 빌드 확인

이제 소스를 커밋해서 빌드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해 보자. 소스를 커밋하면 팀시티가 소스가 변경된 것을 확인하고, 소스를 받고, 빌드(위 2.1, 2.2, 2.3의 과정)를 한다. 이 과정이 완료되면 아래 화면에서 보는 apk 파일을 확인할 수 있다.
build_step_04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빌드할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해 봤다.

* Reference
TeamCity에서 안드로이드앱 배포하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