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PC의 수명을 연장해 보자

오래된 PC의 수명을 연장해보자. 32비트를 사용하는 PC의 수명을 몇 년 또는 그 이상을 사용하기 위한 내용이다. 필자가 사용하는 랩톱은 32비트를 사용하는 오래된 모델이다. 구체적으로 이 모델은 HP의 엘리트북 8440P 이다. 이 랩톱의 기본 사양은 HDD와 메모리 4G를 사용한다. 최근에 이 랩톱을 더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 업그레이드하면서 생각나서 적어본다.

오래된 PC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하자.

1. 메모리를 충분히 늘리자.

– CPU가 32비트라서, 32비트의 OS를 사용하다 보니, 메모리 제한이 있다. 이런 제한은 PAE가 적용된 커널을 사용해서 해결할 수 있으니 보드가 허용하는 메모리를 최대한 추가하자.

2. HDD를 SSD로 교체하자.

– PC에서 가장 느린 부분인 HDD를 SSD로 교체하자. 이제 SSD의 가격이 많이 저렴해져서 HDD를 SSD로 교체하는 것이 좋겠다.

위에서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를했다면, 아래의 과정으로 운영체제를 업그레이드하자.

1. 윈도를 사용하고 있다면 32비트 윈도(Vista/7/8/8.1) 에서 4G 이상 메모리 사용하기를 참고해서 PAE를 적용해서 메모리를 충분히 활용하자. 리눅스 계열은 PAE가 적용된 커널 설치가 어렵지 않으니 찾아서 설치하면 된다.
2. SSD의 경우에는 Trim 기능이 필요하기 때문에, 윈도의 경우 7 이전에는 Trim용 툴을 설치해 줘야 한다. 윈도 8 이후부터는 Trim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이 과정으로 32비트를 사용하는 오래된 PC는 5년 이상 더 사용할 수 있겠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