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ssandra Valueless Column(값이 없는 컬럼) Pattern에 대해..

카산드라(Cassandra)의 값이 없는(Valueless Column) 패턴은 어렵진 않지만, 처음 보면 잘 이해가 안 갈 수도 있다. 현재 1.0.8 버전의 카산드라가 배포되는 시점에서 과연 이 패턴을 사용할까에 대한 의문(?)은 사용하고 있지 않을 것으로 확신할 수 있다. 이미 0.7 버전부터 보조 인덱스를 지원하기 시작했으니, 현 시점에서 이 패턴은 쓸모(?)가 없어 보인다.

그래도, 0.6 버전을 사용하는 곳이 있을 수도 있으니, 한번 알아나 보자. 값이 없는 컬럼에 대한 설명은 “카산드라 완벽가이드 번역서“에서 설명하고 있다.

역서의 100페이지에서 7번째 줄을 설명을 보자..

“User/UserCity 예제를 빌드해 보자. User..


..”

위의 내용은 번역서를 참고하시고, 아래에 설명을 하면

– USER 컬럼 패밀리

<<cf>>USER
Key: UserID
Cols: username, email, birth date, city, state

– USERCITY 컬럼 패밀리

<<cf>>USERCITY
Key: city
Cols: IDs of the users in that city.

위에 2개(USER, USERCITY)의 컬럼 패밀리가 있다는 것을 가정하면..


USER는 Key(고유키)를 가지고 있고, USERCITY의 Cols 컬럼 이름으로 USER의 Key를 가지는 형태가 바로 “값이 없는 컬럼” 패턴이다.

따라서, 위의 컬럼 패밀리에서 USERCITY 컬럼패밀리에 ‘Seoul’이라는 key가 있으면, Cols의 값이 없는 컬럼 이름들이, ‘Seoul’이라는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라는 내용이 되겠다.

Cassandra Valueless Column(값이 없는 컬럼) Pattern에 대해..”에 대한 2개의 생각

  1. 최유근

    카산드라 완벽 가이드 책을 사서 읽어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예제 소스에
    org.apache.cassandra.thrift.Clock 라는 자바 라이브러리가 있는데 이클립스에서 해당 라이브러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답변 좀 주세요

    응답
    1. mcsongmcsong 글쓴이

      책을 보시는데 불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http://sjava.net/?cat=328 에 보시면, 책 예제 프로젝트를 다시 업로드 했습니다. 이 예제를 받으시면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org.apache.cassandra.thrift.Clock은 카산드라 0.7.x 버전까지 사용하던 컬럼의 타임스탬프로 0.8 버전 이후에는 이 클래스를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