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oiding Garbage Collection

Avoiding Garbage Collection(static method사용)
예제1)

String string=”55″;
int theInt=new Integer(string).intValue();

예제2)

String string=”55″;
int theInt=Integer.parseInt(string);

예제1)에서는 Integer 클래스를 생성한 다음 string에서 정수값을 추출해 냈다. Object를 생성하고 초기화하는 과정은 상당한 cpu 집약적인 작업이고, Heap 영역에 Object가 생성되고 수집되기 때문에 가비지 컬렉터 작업을 수반한다. 따라서, 예제2)처럼 Object의 Instance가 필요없는 static 메소드를 사용한다.

Avoiding Garbage Collection(임시 Object 생성 금지)
가장 흔한 예가 String  객체의 + 연산자를 사용하는 것이다. + 연산자를 사용해서 String 객체를 append할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임시 Object가 생성되고, 가비지 컬렉터에 의해 다시 수집된다. 따라서, String 보다 StringBuffer를 사용해라.

예제1)

String a=”Hello”;
a=a+”World”;
System.out.println(a);

예제2)

StringBuffer a=new StringBuffer();
a.append(“Hello”);
a.append(“World”);
System.out.println(a.toString());

어떤 메소드는 Object의 복사본을 반환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예로 스트링 클래스의 trim() 메소드를 들 수 있다. trim()메소드가 수행되면 기존의 Object는 수집되고, 기존 Object의 복사본이 사용되게 된다. 임시 Object 생성과 복사본을 반환하는 메소드가 루프안에서 사용될 경우 무수히 많은 Object가 생성되고 수집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루프 내부에서 Object를 생성하는 것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예제3)

for(i=0;i<1000;i++){
Date a=new Date();
:
}

예제4)

Date a;
for(i=0;i<1000;i++){
a=new Date();
:
a=null;
}

예 제3)과 예제4)는 현재 날짜와 시간을 얻어오기 위해 루프 안에서 Object를 생성했다. 보통 set으로 시작하는 메소드는 Object의 Instance 값을 재정의 한다. API를 충분히 참조한 다음 지원 메소드가 없을 경우, 클래스를 상속받아 요구에 적합한 메소드를 만드는 방법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Avoiding Garbage Collection(primitive data type 사용)
Date 클래스나 String 클래스의 값들중 int나 long 형으로 표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String a=”1492″;
String b=”1997″;

과 같을 경우 a와 b는 굳이 String 형으로 표현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Object의 값을 기본 데이타형으로 Casting 하는 작업이 오히려 시간이 더 많이 걸릴 수도 있는 것이다. 클래스의 인스턴스 변수로 기본 데이타형을 사용하면 Object의 크기도 줄어들고, Object 생성 시간도 줄일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